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소식 뉴스 국내외동향
  • 등록일2021-05-27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1482
게시판 상세보기
해양수산생명자원 분양 효율성 높인다
카테고리 카테고리국내동향
대륙 대륙 국가 국가
태그 태그 #해양수산생명자원  #해양생명자원  #국외반출승인 


▷ 「해양생명자원법 시행령」 일부개정안 시행, 해양바이오 연구 활성화 기대

▷ 분양 관련 업무를 책임기관에 위임·위탁하여 효율적인 자원 분양 추진

▷ 국외반출승인대상종 지정을 위한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예측가능성과 법적안정성 높여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수산생명자원의 분양 업무를 책임기관*에 위임·위탁하고 국외반출승인대상종 지정 기준을 마련하는 등의 내용으로「해양수산생명자원의 확보·관리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이하 해양생명자원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3월 30일(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 해양수산생명자원의 확보·관리·이용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기관(국립수산과학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기업 등 산·학·연 연구자들이 해양수산생명자원 책임기관 등에서 보존·관리하고 있는 자원을 연구에 활용하고자 할 경우, 해당 자원에 대해 분양 신청을 하고 승인을 받아야만 자원을 분양*받을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분양신청서 접수 등 관련 업무를 해양수산부가 직접 맡다보니 자원 분양까지 추진 과정이 복잡하여 신속하게 분양이 어려운 문제 등이 있었다.

  * 분양실적 : (’18) 380건, (’19) 437건, (’20) 498건


이에, 해양수산부는「해양생명자원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분양 관련 업무를 실제로 자원을 보존·관리하고 있는 책임기관에 위임·위탁하도록 함으로써 자원 분양이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다.


해양수산부는 자원 분양 업무를 책임기관에 위임·위탁함에 따라 시행 초기에 산·학·연 연구자들이 자원을 분양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개정사항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책임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효율적으로 자원 분양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해양수산부는 현재 해양수산생명자원의 무분별한 국외 반출을 방지하기 위해 국외반출승인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승인 대상 종에 대한 기준이 없어 새로운 종 지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경제적·생태적·학술적 가치와 개체군의 희소성, 감소 가능성을 고려하여 국외반출 승인대상 종을 지정하도록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하여 예측가능성과 법적 안정성을 높였다.


임영훈 해양수산부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이번 시행령 개정을 통해 해양수산생명자원 분양이 더욱 신속하고 활발하게 이루어져 해양바이오연구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해양수산생명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pdf 다운 1 : 해양수산생명자원 분양 효율성 높인다(해양수산생명자원과).hwp [283136 byte]




배너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