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국내외 소식
유전자원정보관리센터는 유전자원의 접근 및 이익공유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홈
  2. 국내외 소식
  3. 국내외동향
  4. 국내동향

국내동향

게시판 상세보기
한국·중국 전문가 "약용작물 산업 발전 전략" 논의 2019-08-21 10:23:20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 첨부파일 1 : (190820)한국중국전문가약용작물산업발전전략논의(원예원)_농진청.hwp [53760 byte]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20~21일 이틀간 중국 지린성 창춘시에서 '제5회 한·중 약용작물 국제화 전략 심포지엄' 개최

 ▷ 한·중 약용작물 학회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요 약용작물의 대량 증식 기술 개발과 산업화'를 주제로 발표 진행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한국과 중국의 약용작물 산업 발전을 위해 20일과 21일 이틀간 중국 지린성 창춘시(길림성 장춘)에서 ‘제5회 한·중 약용작물 국제화 전략 심포지엄(학술토론회)’을 연다.

이 토론회는 두 나라의 약용작물 연구 협력 체계 강화를 위해 해마다 한국과 중국에서 번갈아가며 열고 있다. 

특히, 올해는 농촌진흥청과 중국농업과학원(CAS) 외에 한국약용작물학회, 중국특산학회가 주관하고, 정부와 대학, 산업체 등 약용작물 관련 연구자 100여 명이 참석한다. 

또한, 한국과 중국의 대표 약용작물 학회 간 업무협력 협약(MOU)도 맺는다. 

토론회에서는 ‘주요 약용작물의 대량 증식 기술 개발과 산업화’라는 주제로 6건의 주제 발표와 30여 건의 포스터 발표가 이뤄진다. 

1부에서는 △약용식물의 가공공정에 관한 연구(중국 천진대학 고문원 교수), △대한민국 백삼의 간 기능 개선 신소재 개발(한국 국제인삼약초연구소 표미경 박사), △약용식물 2차대사 생리생태 연구(중국 길림농업대학교 양려민 교수)에 대해 발표한다. 

2부에서는 △감초 교잡종 국외 자생지와 유통 감초 기원 동정(농촌진흥청 구성철 박사), △약용작물의 마이야르 반응제품 연구(중국 농업과학원 특산연구소 리야 조교수), △황기 지상부를 이용한 건강 증진 기능성 소재의 개발(한국 강원대학교 임정대 교수)에 대해 다룬다. 

※ Maillard reaction: 모든 식품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반응으로,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에 갈변화 현상이라고도 하며, 약용작물에서 이러한 과정에서 새로운 성분 및 효능을 연구하고 있음. 

이후, 종합 토론 시간에는 두 나라 약용작물 연구 관계자들이 각국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우수 약용작물 국제화·산업화 전략에 대해 토의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약용작물과 장재기 과장은 “이번 학술토론회는 나고야의정서 시행에 따른 한‧중 두 나라간 연구 협력 체계를 더 단단히 하고 우리 약용작물의 산업화를 앞당기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중국은 지역별로 주요 약용작물에 대한 생산, 연구를 진행하고, 국제표준화기구(ISO) 한약재 표준 작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2016년부터 중국과 약용작물 표준화를 위한 국제 협력 사업을 추진하며 양국 약용작물 산업 간 교류를 이어가고 있다. 

붙임  1. 약용작물 국제화 전략 심포지엄 개최 계획  끝.





(우)22689 인천광역시 서구 환경로 42(경서동 종합환경연구단지)    문의전화 : 032-590-7343